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

BigEnrolment (졸업 관리 프로그램)

by G0Yang 2019. 3. 21.

2018년 1학기에 했던 프로잭트이다.


당시 동기들은 4학년(1학기)이고 나는 3학년(2학기)이였다.


졸업 학점을 쉽게 계산하기 위해서 엑셀 파일을 올리면 전공, 교양 학점을 분별해서 부족한 학점을 컨설팅하는 서비스를 구현할 예정이다.





원래 팀 프로잭트는 피하라지만 이번 팀원들은 완전 대박이였다.


원래 알고지내는 친구기도 했지만 각자 맡은 분야가 다르기도 하고 각자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내 입으로,,,;;)


아무튼


편의상 팀원1은 웹코딩를 팀원2는 데이터, 나는 코딩을 담당했다.


원리는 간단하다.


웹으로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버튼마다 팀원2와 내가 만든 프로그램을 붙이면 된다.


엑셀을 웹상에서 업로드해야하는 부분만 신경쓰면 모든게 쉬워진다.


일단 학과별, 학번별로 졸업 학점이라던지 필수교양의 최소 학점같은게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보가 필요하다.


과사에 방문하여 졸업학점에 관련된 서류를 요청해서 책을 받았다. (빠르게 사진을 찍어뒀다.)


원래 목적은 학과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정보를 bs4를 이용하여 크롤링해서 사용할려 했지만 개편시즌이라 홈페이지에 아무런 정보가 없었다...(아직도 없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수기로 데이터베이스에 입력을 해야했는데....


너무 많다.....


그래서 우리 과 13,14,15학번 정도만 입력했다. (나중에 타 학과 친구, 후배, 선배를 동원하여 정보를 좀 더 모았다.)


웹에서 엑셀 파일을 업로드를 하는 부분은 팀원1이 해결을 보았고, 나는 그 파일을 풀어서 엑셀 내용을 비교하기 위해 데이터를 정규화하는 작업을 했다.


이거도 e-book 프로그램과 같은 교수님 수업 때 한 프로잭트기 때문에 또 서식을 작성해야했다...(너무 하기싫었다......)





구축 방향에서 흐름을 보자면 웹크롤링 - DB - 파이썬 - 웹페이지로 상당히 번거롭다.


역시나 파이썬과 웹 통신과의 연결이 안되는 에러가 발생하고 크롤링을 제외하고는 PHP로 언어를 변경했다.





너무 오래된 프로잭트라 과거 웹페이지를 캡쳐한 사진이 없다.


기본적으로는 PHP - HTML - Python - Mysql 구조의 프로그램이였고, 이번 프로잭트로 인해 PHP언어도 새롭게 배웠다.


개인적으로는 수업과 같이 진행되는 이런 프로잭트는 서류작업보다는 정기적으로 진행사항 보고쯤으로 간락했으면 좋았을거라 생각한다.


물론 남아있는 자료가 많아지긴 하지만 지금 이 글을 쓰고있는 순간 그렇게 쓸모있는 자료는 없다.






sql 요약분이다.


데이터를 하나하나 쓴다는게 얼마나 힘든 노동인지 뼈저리게? 알았다.



012345


댓글